한국질적탐구학회

게시판  공지사항

longline 공지사항
 

제목 추계학술대회 질적 연구 방법 워크샵 소개
조회수 4826
작성일자 2015-08-19
한국질적탐구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진행되는 워크샵 (3시간 분량) 소개 자료입니다. 
사전 등록 마감은 10월 17일입니다.
 
--------------------------------------------------------------------------
 

워크숍 A: 심층면담 기반의 초상화법 연구방법



전영국(순천대학교 교수)

이현주(이화여자대학교 교수)

클라우스 위츠(미국 일리노이 대학교)





심층면담은 다양한 질적 연구를 수행할 때 자주 사용되며 인간탐구를 위하여 매우 중요한 기법에 해당된다. 질적 연구를 수행할 때 연구 설계 단계에서 심층면담을 이해하는 정도와 적용하는 방식을 잘 구사하면 좋은 연구 결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실제는 다르다. 질적 연구자는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개념적 이해보다 연구대상자와 깊이 있게 대화하는 방법을 적절히 구사해야 하고, 녹음 자료 및 전사 자료를 통하여 상대방이 드러내고자 하는 의미를 있는 그대로 포착하는 실제적인 연습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초상화법 워크숍은 참가자들이 질적 연구 방법의 이러한 특성을 알아차리고 질적 연구자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초상화법 기반의 질적 자료의 수집과 해석은 연구자가 가진 연구 목적과 연구자의 시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워크숍은 심층면담에 대한 개괄적 소개에 이어서 심층면담의 진행에 관한 실제적인 방법을 다루고 자료 정리와 해석 단계에서 필요한 타임라인 및 도식 사용을 통하여 인간을 통합적으로 탐구하는 방식과 인물 묘사에 필요한 글쓰기 방식을 다룸으로써 질적 연구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초상화법 워크숍 참가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하여 개별 참가자가 원하는 경우, 그리고 연구주제와 전사 자료에서 중요한 부분을 미리 알려주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이다.



보내는 곳: ycjun@sunchon.ac.kr (순천대학교 전영국 교수)





워크숍 B: 생애사 연구방법(Biographical Method)

학위논문 작성법



박성희(공주대학교 교수)





생애사 연구방법(Biographical Method)은 다양한 이론들과 방법론이 통합되면서 발전된 연구방법이다. 다양한 생애사 연구방법이 갖고 있는 공통된 특징은 첫째,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사회구성원의 행위와 경험을 연구하는 것이며, 둘째, 일상을 살아가는 개인들의 인식은 시간적 측면, 의식적 측면 그리고 계획적 측면에서 구성된다는 실제성(reality)을 중시하는 것에 있다.

본 워크숍에서는 생애사, 자전적 생애사, 일대기, 삶의 이력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는 생애사의 개념과 정의, 자료수집방법, 분석방법, 국내외 연구동향 및 연구 사례 등이 소개된다. 특히 생애사 연구방법으로 학위논문을 작성하려는 수강생들의 역량 개발에 중점을 두어 워크숍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1. 생애사 연구의 역사

2. 생애사 연구방법의 기본 이론들:

현상학(Husserl), 생철학(Dilthey), 현상학적 사회학(A. Schuetz),

일상생활론(Berger & Luckmann)

3. 생애사 연구의 특징:

일상생활의 구성성(자아성찰성,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개인이 만들어내는 의미에 대한 시각성, 자신의 삶을 만들어 내는 게스탈트성)

4. 자료 수집 방법:

Narrative Interview(F. Schuetze), Focus Interview, Semi-Structured Interview

5. 근거이론을 이용한 자료 분석 방법과 자료 분석 연습: Strauss & Corbin(1990)

6. 생애사 연구방법을 이용한 국외 연구 소개:

- Bussink-Becking(2013): 외국인 입양아 연구

- 박성희(2002): 현대사회에서 노인의 개인화 과정

7. 생애사 연구방법을 이용한 국내 연구 소개:

- 청소년 가해자의 생애사 재구성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방안(2015)


 



 

첨부파일
한국질적탐구학회-브로셔1(08.18)-최종.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