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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9 춘계 학술대회 안내 및 자유발표자 모집 (2019년 1월 31일 마감)
조회수 129
작성일자 2018-11-29
자유 발표를 하실 분들은 아래 사이트 클릭하여 제목과 초록을 작성 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1월 31일 마감 후 2월 말에 발표자 선정 예정)
 
http://kaqi.cafe24.com/base/event/event02.php?sub=02
 
 
 
한국질적탐구학회 2019년 춘계학술대회
주제: 언어, 언어발달, 언어교육
일시: 2019년 4월 27일 토요일
장소: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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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철학은 대륙과 분석 철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는 철학의 흐름과 조우하며 진화해 왔다는 점을 고려할 때 현대 철학의 흐름에 기초한 질적 연구에 대한 논의는 매우 중요합니다.
전자를 대표하는 것이 현상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국의 질적 연구가 이를 중심으로 매우 활발하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반면 후자를 대표하는 언어 철학의 경우 관련된 질적 연구는 상대적으로 그 활동이 매우 빈약합니다.

질적 연구에서 언어 활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언어 활용의 핵심으로 꼽히는 질적 연구의 내러티브 탐구는 국내외에서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방법론으로 언어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반면 언어가 학문의 대상인 언어학, 언어교육, 언어발달,  언어치료 등의 영역에서 질적 연구 방법론에 대한 논의는 매우 부족한 것 같습니다.
한국질적탐구학회에서는 이러한 현상에 관심을  가져왔고, 본격적인 논의의 장 형성을 2019년의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언어 철학, 언어 학문 영역과 함께 질적 연구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합니다.
 
이에 2019년 춘계학술대회의 주제를 ‘언어, 언어발달, 언어교육’으로 정하고
아래와 같이 개최를 계획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

2019년 학술위원장 허창수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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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중앙대학교 아침 기획주제 (스케치)
 
 

주제 발표 1 : 언어적 전회와 담론연구의 출현과 변화  


 

주제 1: " 권력과 지식 , 담론연구의 매력과 과제 " 발제자 : 김성해 ( 대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주제 2: “ 교육학 분야의 담론연구방법의 적용 발제자 : 서덕희 ( 조선대학교 교육학과 )


주제 3: 언어적 전환 , 비판적 언어학 , 그리고 페어클러프 담론연구의 이해 . 발제자 : 신동일 (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주제 발표 2: 한국의 경험과 질적자료를 가지고 국제 학술지 논문 쓰기



좌장. 김영천 교수(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 기획 세션에서는 한국의 지역적 경험과 현장자료들을 가지고 어떻게 SSCI를 포함한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이미 이 경험을 가진 선진 연구자들로부터 그 실제적 이야기를 듣는 자리입니다. 국제화 그리고 탈식민주의 세계적 담론 속에서 그 어느 때에 비하여 탈서구적 자료들과 경험이 세계적 학술지에 게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이 세션에서는 한국적 질적자료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학문 영역에서 영어권의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연구자들의 실제적인 성공 경험담을 들을 것입니다. 게재된 논문을 자료로 하여 매우 구체적으로 어떻게 서구 심사자들을 설득하였는지 논문 쓰기의 전체 과정에 대하여 매우 심도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논문 1: 주 재홍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Elusive Image of the Other: A Postcolonial Analysis of Korean High School History Textbooks.



논문 2: 조 재성(진주교육대학교 강사)

Supplementing Gifted Education in South Korea: An Overview of Gifted Education Hakwons



논문 3: 정 정훈(전남대학교 강사)

Shadow education as an emerging focus in curriculum studies



논문 4. 최 성호(진주교육대학교 강사)/김영천

Crossover of Learning: A Qualitative Research on Roles and limitations of Shadow Education as a New Learning Culture of Korean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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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에는 기획 세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Karen Dooley, Faculty of Education,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언어교육 그리고 질적연구 탐구.  (검토 중)


"다문화 아동의 언어발달과 학교교육" (진주교대 주재홍 교수)
 
진주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김정선 교수: 미술교육과 질적연구
 
신라대학교 국어교육과 최신자 교수
 

그리고 자유 발표 신청자를 받아서 세션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예시) 외국어교육, 언어발달 ( 유초등 ), 언어치료 , 언어정책과 계획 ,     

 서사연구 , 문화연구 , 언어권리와 언어정체성의 분야, 인터넷 언어/메시지/SNS 분석, 그 외 이주와 난민 , 다문화교육  등 
 
-- 다양한 질적연구 방법 등의 소개 세션

-- 워크샵 구성 예정 (4개 가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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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발표를 하실 분들은 아래 사이트 클릭하여 제목과 초록을 작성 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kaqi.cafe24.com/base/event/event02.php?sub=02
 



사무국 일동


 


 

첨부파일
2019 춘계학술대회 초2018-12-04.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