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질적탐구학회

게시판  공지사항

longline 공지사항
 

제목 워크샵 E 취소 안내: 교사의 삶과 실천 (차승민 교사) - 11월 2일 전주대
조회수 1122
작성일자 2019-10-29

워크샵 E 교사의 삶과 실천 (차승민 교사)

(사정이 생겨 취소 되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아래 학술대회의 발표 세션에 참여하시면 내용의 일부를 들을 수 있습니다.


【Session 5】 실천연구: 교사의 소진(스타센터 202호, 오전 11:10~12:20)
 

윤정/전현욱 경기 용이초등학교(교사)/목포가톨릭대학교(유아교육과)
‘폭탄교사’가 있는 학교 문화 연구


한희정 서울 정릉초등학교/교사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김준식 진주 지수중학교/교장  일반고 교원들의 직업적 소진

 


최근 직업선호도 조사 결과에서 ‘교사’는 매번 최상위권을 유지하는 직업이다. 책임을 다하고 헌신한 만큼 인정을 받고, 학생들이 잘 자라는 모습을 보면 크나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직업이 맞다. 그러나, 현실은...기대와 환상을 품고 학교에 입직하는 교사들이 실망과 후회를 하고, 학교생활에 만족하지 못한 학생과 학부모들은 교사들을 거침없이 비난한다. 교사들은 “좋은 대우를 받는 만큼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 는 인식이 사회에 퍼져 있는 것 같다. 과연 그런 것일까요. 교사들의 한 숨 소리가 들린다. 학생, 학부모가 행복한 학교, 교사들이 신이 나서 가르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보다 먼저 교사들이 소진되어 가는 학교를 이해해야 한다. 실천교육교사모임을 함께 하고 있는 교사들이 올 해 초중등학교 교사들의 소진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세션 5에서는 교사의 소진에 관하여 교사연구자들의 발견과 고민을 듣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학술대회 사전등록 사이트 (현장 등록 가능)
http://kaqi.cafe24.com/base/board/board01.php?sub=01&com_board_basic=read_form&com_board_idx=7&com_board_idx=137&com_board_id=1

 
-------------------------------------------------------------------------------------------------
 
워크숍 E
 
교사의 삶과 실천
“의미는 행위가 끝나고 난 뒤에 부여된다.”
 
본 워크숍은 강의자의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22년간의 교사의 삶을 돌아보며, 교사로서 정체성을 실천하
는 삶을 통해 밝혀보려 합니다. 특히 교사의 정체성을 교사로서 살아왔던 강의자의 삶을 통해 재해석하려 합니
다. 의미 있는 교사의 삶을 살기위해 행위를 결정한 것이 아니라, 행위를 하다 보니 의미 있는 무언가가 생겼고
그것을 묶어 정체성으로 삼았습니다. 즉 행위가 끝난 뒤에 의미를 부여한다는 강의자의 삶과 그에 따른 연구
성과를 초임교사시절부터 연대기적으로 풀어보려 합니다.
특히 기존의 승진체계를 담론을 따르지 않고, 독자적인 전문교사로서 살아가고 있는 교사로서의 삶, 한 아이
를 키운 부모로서의 삶, 그리고 새로운 교육운동의 대안으로 실천교육교사모임의 창립과 운영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운동의 삶이 복합적으로 연동된 과정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1. 연구 주제
●● 교사의 삶과 실천: 의미는 행위가 끝나고 난 뒤에 부여
된다.
●● 삶과 연구의 통합으로써 실행적 관점에서 교사의 삶을
조명한다.
2. 연구 자료
●● 영화를 함께 보면 아이의 숨은 마음이 보인다(2013, 전
나무숲 차승민 著)
●● 선생님 사용설명서(2014, 고래가 숨쉬는 도서관 차승민
著)
●● 학생 사용설명서(2015. 고래가 쉼쉬는 도서관 차승민
著)
●● 아이의 마음을 읽는 영화수업(2016, 에듀니티 차승민
著)
●● [논문] 한 초등학교 전문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한 예
술기반 생애사 연구 : 생애사 연구. (2015, 아카데미프
레스 이동성 著).
●● 2016 부산국제어린이영화제 각국의 영화 교육 현황 포
럼 한국대표
●● 열두 살 나의 첫 사춘기(2017, 팜파스 차승민 著)
●● 초등부모교실(2018, 서유재 차승민 著)
●● 교사, 여행에서 나를 찾다(2019, 교육과 실천 차승민
著)
●● 얼렁뚱땅 미술수업(2019, 푸른칠판 차승민, 김태승 共
著)
●● [원격연수] 청개구리 학생심리 사로잡기(아이스크림 원
격연수원)
●● [원격연수] 아이의 마음을 읽는 영화(에듀니티 원격연
수원)
●● [원격연수] 영화로 만나는 인문학(중앙교육연수원-제작
중]
3. 자료 분석
●● 연대기적 분석: 차승민 교사의 삶을 중심으로
●● 행동의 결과로 의미가 부여되는 과정을 조명
4. 연구 의의
●● 교사의 삶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찾아봄으
로써 기존의 승진 과정이 아닌 전문교사로서의 길에 대
한 새로운 대안 제시
차승민_광려초등학교 교사
차승민 교사는 영화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읽어보는 연구를 시작으로 다양한 교육의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다. [아이의 마음을 읽는 영화수업] 외 7권의 단행본을 저술했으며 그 분야는 영화를 넘
어 학급경영, 사춘기 심리, 부모교육, 여행, 미술지도에 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특별한 전문적 교육이나 학위를 따로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실천적 삶의 경험과 교실에서
의 교육경험을 결합하여 새로운 교육적 안목과 지평을 넓혀가고 있으며, 현재 실천교육교사모임의 수
석부회장을 맡고 있다.
워크숍 E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