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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등재지 질적탐구-논문 인용(APA 방식) 2015년-2019년 [한국질적탐구학회 논문지]
조회수 45
작성일자 2019-11-29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논문지가 등재지로 확정되었습니다.

2019년 1월부터 발간된 5권 1호부터 등재지로 인정받게 됩니다~

그간 출판된 논문에 대하여 APA 방식으로 정리한 내용을 제공하오니 질적탐구 논문을 읽으시고 연구에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보세요)

 

-사무국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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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탐구 (201511호부터 2019년 현재까지)



 

류지선, 김영천(2015). 질적 연구에서의 콜라주 표현기법 탐색: 한국 다문화 아동의 삶의 새로운 재현. 질적탐구, 1(1), 1-35.

 

정정훈(2015). 쿠레레를 통한 주관성의 회복 : 좌절과 재건. 질적탐구, 1(1), 37-65.

 

Witz, K. G.(2015). Portraiture and Essentialist Portraiture.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1(1), 67-84.

 

박창민, 민성은, 김영천(2015).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원교육 경험의 특징과 그 의미. 질적탐구, 1(1), 85-126.

 

김병훈, 서광봉(2015). 여가 모터사이클 참여자의 진지한 여가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질적탐구, 1(1), 127-152.

 

전영국(2015). 초상화법 질적 연구 방법과 수행 절차에 관한 탐구. 질적탐구, 1(2), 1-23.

 

박미옥, 김명찬(2015). 사별 후 재혼 가정에서 자란 한 어머니의 자녀 양육 경험: 협력적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1(2), 25-56.

 

조재성, 최성호(2015). 클라이맥스(Climax): 한국 고등학생의 학원에서의 학습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질적탐구, 1(2), 57-97.

 

김필성, 김영천(2015). 문화기술지 연구에서의 영역 분석. 질적탐구, 1(2), 99-122.

 

김수진, 고하늘, 김보영(2015). 자살시도 청소년의 이야기치료 적용 질적 사례연구. 질적탐구, 1(2), 123-146.

 

공유정, 김수연, 윤소정, 허현정(2015).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활동에서 나타난 만 5세 유아의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1(2), 147-176.

 

이동성(2016). 한 교육대학원 교사교육자의 교수적 갈등과 딜레마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2(1), 1-31.

 

Moon, S. H.(2016). Poststructural Theorizing of “Experiences”:Implications for Qualitative Research and Curriculum Inquiries.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2(1), 33-65.

 

박제인, 김수진(2016). 강박장애환자의 인지행동치료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질적탐구, 2(1), 67-96.

최라영, 조미경(2016). 원로 교수의 생애사적 성찰과 학습 탐색. 질적탐구, 2(1), 97-125.

 

최성호, 정정훈, 정상원(2016). 질적 내용분석의 개념과 절차. 질적탐구, 2(1), 127-155.

 

한진상(2016). 전남지역 고등학생들이 경험한 방과 후 학교의 효과와 한계에 관한 연구. 질적탐구, 2(1), 157-180.

 

박성희(2016). 노인 자서전쓰기에 나타난 생애사 학습의 의의. 질적탐구, 2(1), 181-204.

 

김명희, 조재성(2016). 교육비평방법론을 활용한 질적연구. 질적탐구, 2(2), 1-29.

 

최의창(2016). 스포츠(교육학) 분야의 질적 연구 -한 질적 연구자의 하프 라이프 스토리-. 질적탐구, 2(2), 31-55.

 

정종철, 한지훈, 전성범(2016). 프로골프 선수들의 슬럼프대처에 관한 인지적 접근. 질적탐구, 2(2), 57-79.

 

김선주, 김선희(2016). 르네 마그리트의 유년기 외상경험과 예술을 통한 치유과정 연구: 미술치료사의 관점으로. 질적탐구, 2(2), 81-112.

 

Goodwin, D. R.(2016). “Rembrandt, of course!” - Personal Experience, a Rembrandt Portrait, and Inspiration for Qualitative Portraiture.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2(2), 113-129.

 

황인숙, 김명찬(2016). 부모와의 친밀감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2(2), 131-160.

 

민성은(2016). 질적 자료 분석 방법으로서 매트릭스 분석(Matrix Analysis)의 이해. 질적탐구, 2(2), 161-191.

 

채선기(2016). 십오통활 집단상담에 참여한 이혼가정 남자중학생의 가정생활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2(2), 193-220.

 

최수경(2016). 환경교육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충북 환경교육네트워크의 적응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질적탐구, 2(2), 221-257.

 

이은혜(2016). 대안학교 출신 탈북 대학생의 커뮤니티 경험과 문화적응. 질적탐구, 2(2), 259-291.

 

홍영숙(2017). 휴학 경험을 형성하는 지방대학 남학생의 삶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3(1), 1-28.

정정훈(2017). 교사전문성으로서의 독특성. 질적탐구, 3(1), 29-65.

 

전영국(2017). DI 경연 대회와 연계한 창의적 체험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사례 고찰. 질적탐구, 3(1), 67-95.

 

김소연(2017). 청소년기 자녀 양육 경험을 통한 엄마 되기’. 질적탐구, 3(1), 97-131.

 

최성호, 김영천(2017). 질적자료분석 방법으로서 영역 분석: 그 다양한 방법들의 탐색. 질적탐구, 3(1), 133-155.

 

Hurt, M.(2016). Passing Through: Performative Authenticity in the Korean Street Fashion Experience among Chinese Tourists.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3(1), 157-186.

 

남언경, 김명찬(2017). 존재 확인의 갈망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3(1), 187-216.

 

서진영(2017).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에서 클래스팅을 활용한 플립 러닝 실행연구. 질적탐구, 3(1), 217-255.

 

이현철(2017). 질적연구(근거이론)와 양적연구(구조방정식모형)의 새로운 통합적 설계. 질적탐구, 3(1), 257-279.

 

이나영, 김동민(2017). 음악치료사들이 내담자로서 경험한 심리치료에 대한 합의적 질적연구. 질적탐구, 3(2), 1-30.

 

안미경, 김봉환(2017). 수퍼비전에서 상담사의 비개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질적탐구, 3(2), 31-62.

 

정운선(2017). 통합교육연수의 필요성 및 개선방안에 대한 현장교사의 인식. 질적탐구, 3(2), 63-100.

 

전영국(2017). 창의성 신장을 위한 로봇 활용 교육에 관한 질적연구 방법 탐구. 질적탐구, 3(2), 101-131.

 

홍진주, 박보람(2017). 초보 미술치료사들의 치료종결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연구. 질적탐구, 3(2), 133-157.

 

박두제, 신나리(2017). 아이스하키 선수출신 미국 유학생의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3(2), 159-179.

 

김혜은, 김동민(2017). 목회자 자녀인 음악치료사의 자기정체성 형성 과정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3(2), 181-219.

 

서세안, 박보람(2017). 미술을 전공한 미술치료 석사과정생의 자기작업 훈련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3(2), 221-269.

 

김옥희, 김명찬(2017). 상담대학원생의 배움 경험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3(2), 271-297.

 

Maddamsetti, J.(2017). Issues of Language, Insider/Outsider Positionality, and Advocacy Dilemmas in Researching Plurilingual Asian Im/migrants.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3(2), 299-328.

 

이현진, 김명찬(2017). 복합외상 경험자의 자녀양육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3(2), 329-353.

 

정상원(2018). 해석학적 현상학의 방법론적 탐구. 질적탐구, 4(1), 1-30.

 

이현진, 김명찬(2018). 정서기반 자문화기술지의 방법론적 탐색:상담학 분야를 중심으로. 질적탐구, 4(1), 31-58.

 

곽영신, 김동민(2018). 남성음악치료사들이 경험하는 직업정체성 형성과정에 대한 합의적 질적연구. 질적탐구, 4(1), 59-89.

 

손고은, 김명찬(2018).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자녀의 회복과정에 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4(1), 91-122.

 

김영천(2018). 학습의 탈경계:한국 학생들이 참여하는 그림자교육의 다섯 가지 형태에 대한 이해. 질적탐구, 4(1), 123-153.

 

오필석, 강헌태, 김종영, 권혁재, 성승민(2018). 모범적인 초등 교사의 과학 수업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질적탐구, 4(2), 319-377.

 

권은용(2018). 미술관 복지 측정 방법을 적용한 미술관의 노인 대상 프로그램 영향 분석 사례연구. 질적탐구, 4(2), 303-318.

 

김동민(2018). 예술치료 수퍼바이저 발달과정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질적탐구, 4(2), 275-302.

 

길은영(2018). 시각장애인 미술치료를 경험한 미술치료사의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4(2), 235-273.

천정은(2018). 명상초보자들의 호흡명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4(2), 191-233.

 

이나경(2018). 감정지능을 활용한 간호학에서의 내러티브 문학수업. 질적탐구, 4(2), 169-189.

 

김지연(2018). 국내 상담학 분야의 질적연구 동향 분석:상담학연구, 상담 및 심리치료학회지 게재논문 분석(2013~2017). 질적탐구, 4(2), 131-168.

 

박은영, 김명찬(2018). 관계적 표상으로서 기억의 형성과 변환과정에 관한 협력적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4(2), 97-129.

 

김소연(2018). 상담자의 질적 연구 윤리로서의 윤리적 주체-되기. 질적탐구, 4(2), 57-95.

 

조희순, 조재성(2018). 모래이야기면담(Sandplay Narrative Interview)에 대한 방법적 탐구. 질적탐구, 4(2), 25-56.

 

김나래, 김선희(2018). 미술심리치료학 분야에서의 자문화기술지 활용에 관한 고찰. 질적탐구, 4(2), 1-24.

 

신동일(2018). 언어학적 전환, 비판적 언어학 전통, 그리고 비판적 담론연구의 출현. 질적탐구, 4(3), 1-42.

 

김혜진, 한영주(2018). 한국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이후의 삶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4(3), 43-88.

 

오성숙, 전영국(2018). 일터에서 배움을 추구하는 정보통신기술 전문가의 현장 강사로 거듭나기. 질적탐구, 4(3), 89-121.

 

곽성희, 진명일, 우석봉(2018). 중년여성의 불면증 경험에 대한 생애사연구. 질적탐구, 4(3), 123-163.

 

안미경(2018). 50대 중년남성의 우울경험에 대한 탐구 -전문직 남성을 중심으로. 질적탐구, 4(3), 165-199.

 

최시원, 소혜진(2018). 중간아이로서 음악치료사 발달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4(3), 201-241.

 

So, H.(2018). Moments of Musical Connec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Nordoff -Robbins Music Therapy.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4(3), 243-267.

 

이현철(2018). 산간벽지(山間僻地) 소재 교회의 딜레마에 대한 질적연구. 질적탐구, 4(3), 269-296.

 

진명일, 이동성(2018). 한 남성 상담자의 기업상담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4(3), 297-334.

 

여은정(2018). 대안교육 사례 꿈마을 프로젝트의 교육적 의미-학교폭력피해학생들의 관계 맺기를 중심으로. 질적탐구, 4(4), 279-322.

 

김소연, 신용우, 구소희, 조영일(2018). 귀국 유학생의 유학경험에 대한 의미 구성. 질적탐구, 4(4), 233-277.

 

공춘옥, 정윤경, 박수영(2018). 성소수자(LGB)의 상담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성정체성을 중심으로. 질적탐구, 4(4), 197-232.

 

박정애, 김갑선(2018). 박사학위 취득 신진연구자의 질적 연구 경험. 질적탐구, 4(4), 167-195.

 

유예지, 소혜진(2018).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과의 치료에서 음악치료사의 관계형성 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질적탐구, 4(4), 137-165.

 

진명일, 이영순(2018). 기업상담자들이 기업 내 상담실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적응과정. 질적탐구, 4(4), 101-135.

 

송은화, 김명찬(2018). 성장과정에서 겪은 상실경험의 수용과정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4(4), 73-100.

 

이정표(2018). 청강(聽講) 경험을 통해 한 교사연구자가 자기 정체성을 형성해가는 삶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4(4), 37-72.

 

정상원(2018). 질적 연구에서의 연구문제 구성 전략. 질적탐구, 4(4), 1-36.

 

양숙희, 권재환(2019). 가톨릭 수도자의 상담자로서 삶의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5(1), 203-236.

 

전영국(2019). 숲 속 호흡명상 기반의 힐링캠프 운영 및 명상무 시연에 관한 질적 탐구. 질적탐구, 5(1), 173-201.

 

상종열, 최미경(2019). 쪽방촌 일대에 거주하는 알코올 의존 노숙인의 생활세계: 총체적 문화기술지 접근을 중심으로. 질적탐구, 5(1), 139-172.

 

김계순, 김명찬(2019). 중년여성 만학도의 성장욕구와 자기실현과정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5(1), 109-137.

 

홍영숙(2019). ‘관계적 탐구로서의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5(1), 81-107.

 

이승훈(2019). 학교폭력 가해 경험자의 학교적응에 대한 존재론적 접근. 질적탐구, 5(1), 53-80.

 

조재성(2019). 심층면담 가이드 개발에 관한 방법적 탐구. 질적탐구, 5(1), 29-52.

 

전명남(2019). 변화에 대한 질적 연구법으로서 미시발생적 방법의 활용 방안. 질적탐구, 5(1), 1-28.

 

진시우, 진명일(2019). 교통사고 가해자의 외상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5(2), 191-222.

 

양수연(2019). 중학교 국어 수업에서의 교수 화법 양상 및 교육적 함의 -‘질문-대답-평가/피드백의 대화연속체를 중심으로-. 질적탐구, 5(2), 163-190.

 

임예솔, 진명일(2019). 어느 장례지도사의 생애:죽음과 마주하는 삶. 질적탐구, 5(2), 131-162.

 

김숙희, 장숙랑(2019). 가정전문간호사의 죽음 알아가기. 질적탐구, 5(2), 89-130.

 

조은정, 박성희(2019). 초등학교 여교장의 생애사적 경험에 나타난 변혁적 리더십 생성 과정. 질적탐구, 5(2), 55-88.

 

서은지(2019). 한 중견 초등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5(2), 29-53.

 

이동성(2019). 자문화기술지의 방법적 이슈와 글쓰기 전략. 질적탐구, 5(2), 1-28.

 

Seo, S. H., So, H. J.(2019). Internship Experience of Nordoff-Robbins Music Therapy in Kore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Study.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5(3), 207-234.

 

임정란, 임경희, 전영국(2019). 한 대학생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및 회복 과정에 관한 질적 사례 탐구. 질적탐구, 5(3), 175-205.

 

이창근(2019). 칠판 활용 강의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 관련 강좌를 중심으로. 질적탐구, 5(3), 143-174.

 

이미경(2019). 아동기에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경험한 대학생의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5(3), 105-142.

 

오효정(2019). 내담자가 경험한 상담회기 내 눈물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질적탐구, 5(3), 67-103.

 

유일한, 이동성(2019). 한 소규모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교직사회화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질적탐구, 5(3), 37-65.

 

정주영(2019). 여성수형자의 모성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질적탐구, 5(3),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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