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질적탐구학회

게시판  회원동향

longline 회원동향
 

제목 워크샵 B 안내: 미디어 담론분석 연구방법의 이해 (중앙대 신동일 교수) - 4월 27일 중앙대
작성자 kaqi
작성일자 2019-04-13
조회수 25
미디어 담론분석 연구방법의 이해: “얽힌 텍스트들의 형식자질과 내용분석, 그리고 사회이론의 수용”
 
4월 27일 오후 16: 40-19: 40
중앙대학교 중앙문화예술관-아트센타 301관 (후문 옆) 604호

 
신동일_중앙대학교 교수 신동일 교수는 글로벌인재, 졸업인증제도, 토종영어시험, 토플대란, 중국인유학생, 중도입국자녀, 원 어민 교사, 도시민족과 도시언어현상 등의 주제로 신문, 광고, TV 미디어 담론분석을 수행했으며 현재 관련 연구방법에 관한 단행본을 준비 중입니다. 주로 언어교육, 언어평가, 언어정책 현장에서 (비판적) 담론분석을 양적 연구방법, 교실담화분석, 내러티브탐구 연구방법 등과 결합했고, 110편의 관련 연구 논문을 다양한 분야의 학술지에 게재했습니다.
 
 
본 워크숍은 여러 종류의 담론분석 연구방법 중에서 여러 편의 단행본이 번역되었고 국내외 연구자들에 의 해 가장 빈번하게 인용되고 활용되고 있는 페어클러프(Fairclough)(1989, 1992, 1995, 2003)의 (얽힌) 텍스트 분 석방법을 전하고자 합니다. 페어클러프의 연구방법은 다수의 선행 연구자들조차 텍스트 지향성이 무시된 채 인상주의적 해석에 의존하거나, 푸코나 폐슈의 연구방법 등과 선명하게 구분되지 않고 있습니다. 미시적 텍스 트분석이 거시적 사회정치이론과 결합되어 있어 실제 연구로 실행시키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고 담론(분석)과 이데올로기(분석)를 구분조차 하지 않는 경향도 발견됩니다.
 
본 워크샵은 그러한 풍조를 숙지하면서 참여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구체적인 연구의 실행 절차를 다음과 같이 진행하려고 합니다.
 
첫째, 참여자들은 Halliday의 체계기능문법의 틀에서 (언어학적 배경이 없더 라도) 특정 텍스트의 선택/배제를 기술할 수 있는 어휘, 구문, 결속장치 단위의 경험적(유사어, 은유, 타동성 등), 관계적(호칭, 서법, 양태 등), 표현적(전경화/배경화, 정보구조 등) 의미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예시 자료로부터 학습합니다. 그리고 편향적인 입장을 갖고 반복적으로 선택되고 있는 텍스트의 속성을 연구논문에 어떻게 옮겨 적을지 학습합니다.
 
둘째, 얽힌 텍스트들(상호텍스트성)이 특정 장르, 스타일, 핵심적인 프레임으 로부터 어떻게 매개되어 있고, 구조적인 효과로 유도되는지 예시 자료를 통해 학습합니다.
 
셋째, 텍스트의 배 치가 사회구조, 담론질서, 혹은 이데올로기적 실천으로부터 매개된다는 논점을 페미니즘, 신자유주의, 단일언 어주의 등의 예시로부터, (탈/재)접합과 담론경쟁의 관점에서 학습할 것입니다. 워크샵 참여자들은 본인들이 직접 가져온 미디어 텍스트(예: 신문 사설이나 광고 일부) 등의 자료로부터 워 크샵의 진행 절차에 따라 범주별 분석을 실습합니다. 본 워크샵은 (얽힌) 텍스트들의 기술과 해석 단계에 비중 을 둘 것이며 사회정치이론의 적용과 이데올로기/헤게모니의 설명 단계는 예시 자료만으로 제한적으로 설명 할 계획입니다. 그럼에도 참여자들은 언어는 가치중립적일 수 없으며 실제 세상에서 생산되고, 유통되고, 소비 되는 일련의 정치사회화 과정을 거친다는 실례를 숙지하게 될 것입니다.
 
본 워크샵은 이론적 논의보다 텍스트 분석의 실행적 측면과 연구를 종료시킬 수 있는 전략과 기획에 비중을 둘 것이며 이론적 토대가 궁금하신 분은 ‘질적탐구’ 4권 3호에 실린 ‘언어학적 전환, 비판적 언어학 전통, 그리고 비판적 담론연구의 출현’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워크샵 후에 이론적 토대나 개별적인 연구주제의 탐색도 토론할 수 있습니다.
 
 등록비: 45,000원(사전등록), 50,000원(현장등록)
 
사전등록 사이트 (4월19일 마감 후 현장 등록 가능)
http://kaqi.cafe24.com/base/event/event04.php?sub=04

 
 


 
 



첨부파일
2019한국질적탐구학회춘계학술대회자료집_브로셔1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