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질적탐구학회

게시판  회원동향

longline 회원동향
 

제목 [회원동정: 신간 안내] 교육과정학과 수업연구방법론 (김영천, 주재홍, 정정훈, 조재성 저)
작성자 luckyjojae
작성일자 2020-09-24
조회수 148
확대 이미지 보기
소 개
<책소개>
교육과정 재개념화 이후로 다양한 교육과정학 탐구방법들이 발전하였고 우리나라에도 번역서로 소개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 연구자와 대학원 학생들은 교육과정학의 다양한 탐구들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서적들은 교육과정학 탐구방법을 직접적으로 안내하지 못하거나 한국적 맥락과 관련한 이해를 돕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또한 한국 교육과정학 분야의 많은 학생들은 양적연구방법만을 배우거나 연구방법론 강좌를 수강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방법론 강좌의 부족은 학교교육/교육과정/수업에 대한 다차원적이고 복잡한 현상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제한점과 한계를 초래한다.
이에 우리는 교육과정학 탐구방법을 열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안내하였다. 우리는 각 탐구방법의 기원과 발달의 역사를 살펴보고, 대표적 이론과 개념을 설명하였으며, 각 탐구 방법을 취한 연구들의 연구 주제들에 대한 담론을 논의하였다. 또한 이 책이 현장 연구자나 대학원생들의 연구 안내서 혹은 지침서로서 사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 실천 단계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특히 풍부한 한국적 예들은 연구자와 학생들이 서구의 이론이 한국적 맥락에 어떻게 적용 혹은 변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 탐구방법이 한국의 교육과정학 탐구에 주는 시사점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차 례
<차례>
제1장 양적연구
제2장 철학적 탐구
제3장 교육과정과 수업 개발 탐구
제4장 숙의적 탐구
제5장 문화기술적 탐구
제6장 현상학적 탐구
제7장 쿠레레/알레고리 탐구
제8장 생애사연구
제9장 교육비평
제10장 실행연구
제11장 내러티브 탐구
제12장 자기연구
제13장 비판적 탐구
제14장 해체적 탐구
제15장 탈식민적 탐구



저 자
<저자 소개>
김영천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서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에서 교육과정학과 질적연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약 100편에 이르는 저서와 논문을 발표하였다. 초창기 문화기술지와 생애사 연구를 거쳐 현재 탈식민주의 교육학 연구와 질적연구 방법론의 정립에 힘쓰고 있다.

주재홍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이며 연구 분야는 교육과정 이론, 다문화교육 그리고 탈식민 교육학 탐구이다. 전주교육대학교와 홍익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교육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최근에는 탈식민주 의와 포스트모더니즘에 근거하여 한국의 다문화 연구 그리고 LGBT에 대한 새로운 이론 생성에 노력하고 있다.

정정훈
진주교육대학교와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현장교사로 재직하다 캐나다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에서 교육과정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전남대학교에서 교육과정을 가르치고 있다. 연구 분야는 교육과정 이론, 질적연구방법 탐구 그리고 그림자교육을 통한 한국 학생들의 새로운 학습 문화 탐구이다.

조재성
진주교육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한양대학교에서 교육과정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초등학교 교사이며 진주교육대학교 그리고 대학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교육과정, 통합교육, 질적평가, 수업분석, 교사교육이다. 연구 방법 측면에서는 질적연구와 실행연구를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첨부파일